본문 바로가기
감동 나눔터

법륜스님의 희망편지

by Dream Planner 2012. 12. 5.


자녀를 사람답게 키우는 방법



아기를 잉태했을 째 마음을 편안히 하는 것,

세 살까지는 목숨을 걸고 보호하는 것,

사물을 분별하면 모범을 보이는 것,

사춘기가 되면 넘어지는 걸 지켜봐주는 것,

스무살이 되면 어른으로 동등하게 대우하는 것이 

자녀를 사람답게 키우는 방법입니다.  


- 법륜스님의 희망편지 12/3/12 -  
  

TV 힐링캠프를 통해 대중에 많이 알려진 법륜스님을 올해 직접 뵐 기회가 있었습니다.  올 초가을 보스톤 지역 하바드대학에서 김홍신작가님과 희망콘서트를 여셨거든요.  즉문즉설하실때 그분의 내공의 깊이를 느낄수 있었습니다.  단도직입적이면서도 인간에 대한 진한 애정과 사회문제에 대한 깊은 통찰로 인한 진심어린 답변들로 인해 그자리에 모인 많은 이들이 함께 울고 웃으며 많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지금 한국에선 법륜스님의 책들이 베스트셀러라 하죠.  <엄마수업>, <방황해도 괜찮아>, <스님의 주례사>등 글쟁이 스님으로 알려진 법륜스님의 영향은 종교를 넘어 일반 대중에게까지 큰 임팩트를 끼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분의 홈페이지에 가보면 통일문제와 더불어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을 위해 국내외 안 밖으로 평생을 수고해 오신것을 한 눈에 엿볼수 있습니다.  환경보호, 공동체, 인간성 이 세가지가 그분이 인생을 살면서 다루고 싶은 세가지 주제라고 합니다.  이유는 기성세대로서, 종교인의 한 사람으로써의 할 일이라고 생각되었다고 하네요.  여러분야에서 큰 업적들을 일구어 나가고 계신 반면 그를 뒷받침하고 있는 모티브가 너무나 간단명료해서, 맨 처음 이 이야기를 들었을때 한참동안 멍하니 놀라있었습니다.      

'자녀를 사람답게 키우는 방법' 다시한번 읽어봅니다.  맘에 참 와 닿는 글입니다.  자신의 아이를 욕심에서 내려놓고 아이 위주(child-centered)로 기르고 가르친다는게 말처럼 쉽지 않을것 같습니다.  그래도 아이들은 믿는만큼 자란다는 말을 믿고 싶습니다.            

'감동 나눔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슈바이처, 한 사람이 다섯가지 직업  (1) 2013.01.27
새해 아침의 기도  (2) 2013.01.06
함께여는새날  (0) 2013.01.06
사진 백만장자  (2) 2012.11.28
손잡고 더불어  (1) 2012.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