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봄자 휴식 네트워크 C2C Respite

C2C 레스핏 프로그램, 돌봄자 휴식 네트워크

by Dream Planner 2024. 1. 31.

레스핏 (respite)이란 부모 또는 보호자가 돌보는 것으로 부터 잠깐의 휴식을 갖는 것을 말합니다.

장애인 서포트 단체 Fededrat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FCSN) 프로그램인 돌봄자 휴식 네트워크(C2C 레스핏)가 공식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공유한 경험에 기반을 둔 커뮤니티를 통하여 0세-26세 사이의 장애가 있거나 IEP를 갖고 있는 자녀의 가정들이 도움 받을수 있습니다. 저희 레스핏 프로그램에 대해 "자주 하는 질문들 (Frequently Asked Questions)이 밑에 작성되어 있으니 살펴봐 주세요.

이 곳을 보시면 신청서와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원하시면 신청서를 한글로 읽어볼 수 있습니다. 신청서 작성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혹은 다른 종류의 특수교육 관련 질문이 있으시면 한국인 코디네이터에게 연락하시면 됩니다. 연락처: Sejin Han Choi / 이메일: schoi@fcsn.org

신청 이후 다음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청서가 접수되었음을 알리는 컨펌 메세지를 받게 됩니다. 

(2) CORI 양식을 작성하여 저희에게 이메일(c2cRespite@fcsn.org )로 보내주셔야 합니다. 손가락 지문이 필요하지 않고, 서류 작성만 하시면 됩니다. SORI 양식은 따로 작성하지 않습니다. 

(3) CORI 결과 이후, 전화 미팅을 예약하고 매칭 절차의 다음 단계를 안내하기 위해 저희가 연락을 드릴 것입니다. CORI 처리 시간은 최대 14-21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레스핏을 통하여 자신 또는 다른 가족 구성원을 돌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자주 하는 질문들:

누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메사추세츠 주에 거주하시는 자녀 양육에 주된 책임이 있는 부모/보호자가 프로그램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양부모, 조부모 및 양육권을 갖고 있는 형제자매 모두 참여 가능합니다. 이민자, 방문자, 유학생 등 부모/보호자의 체류상태나 신분이 상관 없습니다. 

누가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현재 처하신 상황에 최대한 도움을 드리고자 비슷한 경험을 한 부모/보호자와 연결해 드리려고 합니다. 되도록이면 지역적으로도 더 가까운 사람을, 가능하면 언어와 문화가 같거나 비슷한 사람과 매칭이 될 것입니다. 비슷한 매칭을 찾지 못할 경우 (즉, 한국인을 찾지 못할 경우), 영어를 하는 다른 민족의 사람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자녀의 나이는 어떻게 됩니까? 신생아 부터 26세 까지이며 어떤 장애든지 상관없으며 학교에서 IEP를 받고 있는 학생들을 포함합니다. 

서비스 가격은 어떻게 되며, 어떤 형식으로 지불할 수 있나요? 저희 프로그램이 책정한 가격은 없습니다. 요즘 레스핏 케어 시세에 맞게 지불하시면 됩니다. 형식은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지불 (out-of-pocket), PCA (정부 지원 방식), Barter (돈을 내지 않고, 서비스를 주고 받음, 물물교환/풋앗이 같은 형식). 

서비스를 받기만 해도 되나요? 물론입니다. 받기만 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주기만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꼭 줘야 되돌려 받을수 있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어디서 레스핏 케어를 하나요? 서비스 제공자가 집으로 와서 자녀를 돌볼 수 있고, 공원이나 도서관 등 자녀의 케어 상황에 따라 적절한 곳에서 부모님과 제공자가 서로 이야기를 나눈 후에 정하시면 됩니다.

CORI, SORI는 무엇입니까? Criminal Offender Record Information (CORI)는 범죄자 기록 정보이며, Sex Offender Registry Information (SORI)는 성범죄자 등록 정보입니다. 저희 레스핏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든 분들의 안전을 위하여 CORI 양식을 신청자 및 제공자 모두 작성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CORI 양식은 아주 간단하며, 지문검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SORI 양식은 따로 없습니다. 프로그램에 신청하시면 자동적으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이 프로그램은 어디에 속한 프로그램입니까? 장애인 서포트 단체 Fededrat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FCSN) 프로그램이며 공식 한글 이름은 "돌봄자 휴식 네트워크" 이며 공식 영어 이름인 Caregiver-to-Caregiver의 약자인 C2C를 사용하여 "C2C 레스핏" 프로그램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C2C 팀에는 한국어를 하는 코디네이터 외에도 다국어를 하는 직원들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중국, 스페인, 포르투갈, 아이티, 인도, 러시아).

질문이 있으면 언제나 편하게 연락주세요!  영어 문의: c2cRespite@fcsn.org / 한국어 문의: schoi@fcs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