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난독증 및 언어 관련

이 유명인들의 공통점은 무엇?

by Dream Planner 2013. 2. 27.


이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공통점은 바로... 모두 난독증 증세를 갖고 있었다고 합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 - 화가, 조각가, 발명가, 건축가, 해부학자, 식물학자, 천문학자, 음악가

월트 디즈니 - 영화감독, 애니메이션 제작자, '미키 마우스' 창조자, 디즈니랜드 설립

파블로 피카소 - 20세기의 대표적 서양 화가이자 조각가

아인슈타인 박사 - 세계적인 천재 물리학자, 노벨상 수상

조지 워싱턴 - 미국의 초대 대통령, '미국 건국의 아버지'라 불려짐

토머스 제퍼슨 - 미국의 3대 대통령, 미국 독립선언서의 기초자

존 F. 케네디 - 미국의 35대 대통령

탐 크루즈 - 영화배우

쉐어 - 가수, 영화배우, 모델

헨리 윙클러* - 영화배우, 감독, 프로듀서, 작가

그 밖에도 알렉산더 G. 벨, 넬슨 라커펠러, 찰스 슈왑, 윈스턴 처칠, 헨리 포드, 우피 골드버그 등...


잠깐만! 

*헨리 윙클러가 지은 어린이 책 시리즈 <Hank Zipzer>를 아이들과 함께 읽어 보시기를 권합니다.  책 주인공인 헹크 지퍼는 4학년 난독증 증세를 갖고 있는 남자아이.  작가 자신의 어린시절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흥미진진한 모험과 즐거운 도전의 이야기를 다룬 어린이를 위한 책 시리즈입니다.   

  


부모님들 힘 내세요!!!

전문가의 갖가지 테스트를 거친 후, 막상 자녀가 읽기장애가 있다고 결론이 지어지면 대부분의 부모님들이 극심한 혼란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마음이 힘드실 것입니다.  

내 아이가 다르다...  새로 알게 된 사실을 받아 들이기가 힘들겠지만, 그러나 그 보다도 더 진정한 사실은 아이들은 원래 모두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내 아이의 교육 스타일 (learning style)을 더 잘 알게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내 아이의 Learning Style에 맞게 가르치시길 권장합니다.    

대화의 디테일을 쉽게 놓치는 우리 아이들이 과제나 숙제를 잘 못 챙기는 것이 게으르거나 의욕부진이 아니었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면 학교 선생님들도 더욱 관대해지며 그에 따른 배려를 해줍니다.  개별 교육 계획표(IEP)에 따라 그렇게 돕도록 되어있습니다.  빠르게 진행되는 수업 중 말로만 전달되던 복합적인 지시를 다단계별로 나누어서 전달해 줄 것이며, 가능한 한 도표 및 그림 등 시각적 도구들이 더욱 사용 될 것입니다.  작문하기가 힘들고 스펠링이 힘든 아이들에게 연필과 종이대신 컴퓨터를 대신 사용하는 기회가 제공 될 것입니다.  읽을 때 집중하기 힘들고 내용을 기억하기 힘든 우리 아이들에게 시험 볼 때 더 조용한 공간이 제공되거나 연장된 시험시간이 주어지기도 합니다.  특수교육을 받게되면 자연스럽게 딸려오는 IEP서류에 기제되는 혜택들입니다.  주어지는 혜택을 잘 사용하면 아이가 학교생활 하는데 더욱 수월해 질 수 있습니다.     

이 글 맨 위에서 보셨다시피, 많은 유명인들이 읽기장애나 난독증 증상을 갖고 있습니다.  아이의 고유성과 창조성을 잘 살펴보시고 그런 부분들이 장기와 특기로 발전될 수 있도록 독려하시길 바랍니다. 장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