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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뇌에 좋은 채소가 있다면?





알츠하이머 예방에 관계가 있다는 비타민 K 브로꼴리를 통해서 얻을수 있습니다.  비타민 K 두뇌에 필요한 지방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비타민 K를 섭취하기에 적당한 다른 채소들로 케일, 시금치, 콜라드 그린스 (collard greens), 스위스 차드 (Swiss chard), 브러슬 스프라우츠(brussels sprouts) 등이 있습니다.  

위에 적힌 채소들 - 케일, 시금치, 콜라드 그린스, 스위스 차드 (Swiss chard) 그리고 브러슬 스프라우츠 등을 통칭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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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케일 (kale)


      

콜라드 그린스 (collard greens)

 



       

브러슬 스프라우츠(brussels sprouts)


       

스위스 차드 (Swiss chard)


채소들의 생소한 이름만큼이나 모양도 특이하죠?  

특히 브러슬 스프라우츠 사진 한번 보세요.  

몸통에 방울처럼 달린 부분을 먹는 거랍니다.  


위의 나열된 채소들을 통칭하는 단어는 십자화과 식물입니다.  영어로는 cruciferous vegetables라고 합니다.  십자화란 이름은 아마도 이 패밀리에 속한 식물들의 '꽃잎이 십자 형태'를 갖추고 있어서 그런가 봅니다 (참고: 위키).  이 식물들은 기본적으로 비타민, 섬유질, 항균물질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게다가 암 예방 효과까지

올해 4월 첫 주에 나온 타임지에 의하면 암에 걸리는 발병률이 더 올라갔다 하죠.  요즘엔 성인남자 두 명중 한 명, 성인여자 세 명중 한 명이 암에 걸릴 활률이 있다는데 이게 지금 우리가 접한 현실이네요.  건강한 식습관과 라이프스타일이 우리가 추구할 수 있는 최선인것 같아요.  Thanks to mother nature 고맙게도 자연은 우리를 돌보아 줍니다.  1996년도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보도에 의하면 연구발표 70%이상이 십자화식물이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결론내렸다고 합니다.  암 세포 성장을 억제하는것에 도움되고 몸의 면역력을 높여 준다고 합니다. 


마구잡이 요리사의 쿠킹 팁 한 가지~

이 십자화과 식물들은 미국에선 상당히 일반적으로 쓰이는 채소들입니다.  텃밭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케일, 콜라드 그린스, 스위스 차드 등 을 가꾸기 좋아합니다.  봄에 씨앗뿌려 놓으면 그 해 여름과 가을 무성하게 자라나 풍부하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몇 해 전, 어느날 갑자기 어렸을 때 먹었던 근대 된장국이 떠올랐습니다.  대지의 향이 물씬 나던 그 된장국, 어렸을 땐 그 향이 어색해 먹기 거부했었는데.  그런데 근대가 없는 미국에서 어떻게 하나? 하고 있는데...  스위스 차드를 데쳐서 된장국에 넣어 보라는 정보를 얻곤 집에서 만들어 보았지요.  그 옛날의 엄마 손맛엔 미치지 못하지만 나름 얼추 비슷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건강상식 한 가지

십자화과 식물 중에서 어느 채소가 비타민 A, 비타민 C, 폴릭 애시드 (폴산)을 가장 많이 함유하였을까요? 

  • 케일 - vitamin A
  • 브로꼴리 - vitamin C
  • 브러슬 스프라우츠와 브로꼴리 - folic acid

브러슬 스프라우츠는 참 여러가지로 도움이 되네요.  비타민 E 와 비타민 B-1 을 제일 많이 함유하고 있다고 하며, 브로꼬리와 더불어 오메가 3s 가 가장 풍부하다고 합니다.  

맛도 좋고 영양가 풍부한 채소들 골고루 많이 드시고 건강한 삶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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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OURCES:

http://www.webmd.com/food-recipes/features/super-veggies-cruciferous-vegetables

http://www.naturessunshine.com/content/us/misc/blog/brain-food.jpg

2013.04. 첫째주 타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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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ream Plan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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