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특수교육/미팅 전 알아두기

미팅 신청하면, 항상 OK!

by Dream Planner 2013. 3. 2.


미팅 신청하면, 항상 OK!




특수교육 미팅과 관련 된 타임라인과 마감일, 그 밖에 관련 정보에 대해서 알려 드립니다.  

언제 미팅을 신청할 수 있는지, 신청한 후 얼만큼 기다려야 하는지, 얼마나 자주 미팅을 할 수 있는지 등등... 궁금하시죠.  

'30일 안에 연락이 올 것이다'라고 한다면, 주말을 카운트 해야 하는지 안 해야 하는지, 국경일은 빼고 세어야 하는지 아니면 그 반대인지...  조금 혼돈스러우시죠?  


가장 기본적인 설명부터!

일단, 서류나 미팅에서 'days'는 달력의 매일매일 날수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school days'는 학교가 문을 여는 날만 카운트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2013년 3월 달력을 보시면 'days'는 31 일이 있구요.  'school days'는 17 일이 있습니다.  School Days는 아이들이 학교에 등교하는 날만 카운트하시면 됩니다.     


Questions & Answers


질문: 부모님이 특수교육팀에게 자녀가 장애가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검사하는 시험을 신청을 하면 무조건 검사를 해 주나요?  몇 일 안에 연락이 오나요?

대답: 네.  이 검사를 Initial Evaluation이라고 하는데, 신청하면 무조건 검사 가능합니다.  

이 검사는 신청이 들어온 날 부터 카운트해서 60 일 안에 끝내야 하는 것이 연방법입니다.  

각 주마다 다를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메사추세츠 주는 부모가 신청서를 낸 후 '학교가 여는 45일 안'에 검사 및 미팅을 끝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질문: 검사 이후의 과정이 어떻게 되나요?

대답:  (메사추세츠 경우)

1. 검사 요청이 들어오면, 학교에서 전문가들을 동원해 특수교육팀을 구성합니다. 

2. 갖가지 테스트를 통한 검사 및 시험을 합니다.   

3. 특수교육팀과 부모님이 만나, 검사 결과를 나눕니다.

4. 결과에 따라 특수교육이 필요한지 아닌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합니다.

5. 특수교육을 받기로 결정되면, Individualized Education Plan (IEP) 즉, 자녀를 위해 개별화 된 학습 플랜을 작성합니다.   

부모님의 검사 신청 후 테스트는 30 school working days 안에 끝내는 것이 원칙이고, 만나서 미팅하고 IEP를 나누는 것까지 45 school working days 안에 끝내야 합니다.  


질문:  검사결과를 미팅에 가기 전 미리 알아볼 수 있나요? 

대답:  부모님이 미팅에 오기 적어도 이 틀전에 검사 결과 리포트를 우편으로 받아 보게 되어 있습니다.  미리 읽어 보고 내용을 어느 정도 알고 가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메사추세츠 경우)     


팁 몇 가지!

  • IEP 미팅은 일년에 한 번씩 모든 팀 멤버들이 모여서 합니다.
  • 일년에 한 번씩 만나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있으나, 부득이한 상황에 미팅을 원래 예정된 시간보다 앞 당겨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학교에 협조를 구하시고 이유가 타당하면 날짜를 앞 당기거나 횟수를 늘릴 수도 있습니다.
  • 미팅에 가시면 긴장들 많이 되시고 순간순간 다가오는 질문에 대답하기, 바로바로 결정하기 힘드시죠?  자녀를 위해 모두가 모인 자리입니다.  모두가 이해합니다.  생각할 시간, 결정할 시간이 더 필요하시면 그렇게 솔직히 얘기하시면 됩니다.  다음 문장들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Please give me more time to think about it (더 생각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 Please give me more time to decide (결정하는데 시간이 더 필요합니다

* I can not decide right now.  Could I answer you later? (지금 결정할 수 없습니다.  나중에 말해도 되나요?

* Thank you for your time today (오늘 이렇게 시간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Thank you for helping my son/daughter (제 자녀를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 한국어 통역관 미리 신청하실 수 있는것 아시죠?  필요하신 경우, 미날짜가 잡히면 곧바로 학교에 신청하세요. 
  • 긴장감을 줄이기 위해 자녀의 상황을 잘 아는 지인분과 함께 참석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이 경우, 학교에 미리 통보하셔야 합니다.  


'미국 특수교육 > 미팅 전 알아두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팅 전 알아두기  (0) 2012.12.27
부모가 할 수 있는 일  (0) 2012.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