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특수교육/학교프로그램종류

자녀를 어느곳에 배치? (IEP 설명)

by Dream Planner 2013. 4. 30.


내 자녀를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 

- IEP 설명 -





미국에서 장애가 있는 개개인의 학생들에게 만들어 주는, 대다수의 학생에게 주어지는 커리큘럼 외의, 개별적 학습 계획서가 있는데 그것을 Individualized Education Plan (IEP), 즉 개별 학습 프로그램 이라고 부릅니다.  한 아이에게 한 개의 계획서가 주어집니다.  한 개의 계획서를 일 년 동안 사용하고 그 다음 해에 필요에 맞게 업데이트하게 됩니다.  

그 아이의 현재의 상태와 필요가 무엇인지 여러 공식 테스트를 거쳐 찾아낸 후, 어떠한 환경에서 이루어졌을 때 실천 가능성이 있는지 파악하여 구체적인 목표와 방법을 제시합니다.  그 계획서가 부모에 의해 동의되면 프로그램이 바로 시작되며, 짜여진 계획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관찰하고 기록하여 그 자체가 통신표가 됩니다.  

IEP를 처음 받으시는 부모님들은 많이 헷갈릴 수 있습니다.  맨 처음 미팅에 (Initial Meeting)에 참석하면 여러가지 서류들을 받게 됩니다.  학교 행정구역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다음의 네가지가 되겠습니다.  PL1, N1, ADS, 그리고 IEP 입니다.  오늘은 Placement Consent Form 이라고 불리는 서류에 관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lacement Consent Form (PL1)은 배치에 관한 동의서를 나타냅니다.  배치의 종류에는 다음의 다섯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현재 매사추세츠 주에서 사용하는 동의서 양식을 기준으로 설명)      

  1. 완전한 통합교육 프로그램

  2. 부분적 통합교육 프로그램

  3. 실질적으로 분리된 교실

  4. 분리된 통학 학교

  5. 주거 학교


영어로 된 단어들을 최대한 직역해 놓으니 왠지 듣기가 좀 어색하시죠?  설명들어 갑니다. 

  배치 종류

 영어 이름 

 배치에 대한 설명 

 완전한 통합교육 프로그램  Full Inclusion Program

 IEP 서비스가 일반 교실 밖에서 전체 수업 시간의 21% 미만으로 제공됨.
통합교육 참여는 전체의 80% 정도.

(보통 자녀가 현재 다니는 학교에서 가능)

 부분적 통합교육 프로그램  Partial Inclusion Program

 IEP 서비스가 일반 교실 밖에서 전체 수업 시간 중 적어도 21% 까지는 제공되지만 60% 는 넘지 않음.

(보통 자녀가 현재 다니는 학교에서 가능)

 실질적으로 분리된 교실  Substantially Separate   Program

 IEP 서비스가 60% 이상 일반 교실 밖에서 제공됨.

(자녀가 현재 다니는 학교 혹은 이웃/자매 학교)

 분리된 통학 학교 
 (공립과 사립 중 하나)

 Separate Day School
 (Public or Private)

 IEP서비스가 일반 교실 밖에서 제공 되며 장애 학생들만을 담당하는 분리된 공립/사립 교실에서 제공됨.

(자녀가 현재 다니는 학교 혹은 이웃/자매 학교)

 주거 학교   Residential School

 IEP 서비스가 24시간 운영되는 특수 교육 프로그램에서 요구됨

(일반적으로 사립으로 운영되는 학교)


보시다시피 배치에 관한 미팅은 자녀가 어떤 환경에서 특수교육을 받아야 가장 적당한지 의논하는 절차로써, 이 배치 동의서가 결정되고 통과되어야 만들어진 IEP의 사용이 실질적으로 시작됩니다.  

미팅 중에 이것 저것 듣고 생각하고 결정하시는데 많은 심사숙고가 필요하실 줄 압니다.  미리 알고 가시면 미팅 당일날 당황하지 않고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녀에게 필요한 좋은 교육환경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하며 행운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