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난독증 및 언어 관련

난독증 원인: 듣는 것이 문제 아니면 보는 것이 문제?

by Dream Planner 2013. 2. 28.


난독증 원인은 보는 것이 아니라 듣는 것이 문제?


어느 영역이 문제의 원인인 걸까요?



난독증 (dyslexia)에 대해서 가장 많이 오해되는 부분을 정리해 드리면서 난독증 시리즈를 마치려고 합니다.  어떻게 하다보니 시리즈처럼 여러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네요.  아뭏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많은 분들의 관심과 격려 감사합니다.

"난독증이 뭐예요?"  
"아, 글씨 반대로 읽는 그것?"  
가장 흔하게 나오는 코멘트인 것 같습니다.  

첫번째 포스팅에서 거론되었다시피, '글씨를 반대로 읽는다'라는 아이디어는 영화나 소설에서 자주 남용되다보니 난독증을 떠올리면 가장 먼저, 가장 강하게 떠오르는 이미지가 된 것 같습니다.    

난독증 증세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정상적인 지능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렸을 때 글씨를 거꾸로 읽는 현상을 보일 수도 있지만, 정상적 IQ를 바탕으로 공부과 노력을 통해 어렸을 때 쉽게 극복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난독증의 가장 큰 문제는 보는 것이 아니라 듣는 것이 문제라는 것을 이번 포스팅을 통해 강조해 드리고 싶습니다.  


진짜 두뇌의 보기영역이 아니고 듣기영역이 문제?

미국에서 국가지원으로 1980년 중반부터 그 후 15년 동안 200가지가 넘는 난독증 연구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난독증 증세에 대해서는 이미 많이 알려져 있었지만, 그 원인이 무엇인지 교육계는 물론 의학계에서도 많은 관심이 있었는데, 이 폭넓은 연구조사로 인해 난독증, 즉 읽기장애 문제의 원인은 visual processing이 아닌 auditory processing이라고 조사되었습니다.  즉, 두뇌의 '보기영역'이 아닌 '듣기영역'의 손상으로 일어나는 장애라는 것입니다.     

난독증이 있으면 나타나는 현상:
  • 남들보다 읽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processing speed)
  • 글 읽을 때 해독이 어렵다 (reading comprehension)
  • 글자들을 정확하게 읽기 힘들다 (reading accuracy)
  • 글을 유창하게 술술 읽기 힘들다 (reading fluency)

여기까지는 많이 알려져 있죠.  대체로 눈을 사용하여 읽을 때 (visual input) 겪게 되는 현상들입니다.  다음의 근래에 밝혀진 연구조사가 흥미롭습니다.  

  • 어렸을 때 음소인식이 힘들었다 (phonological awareness/phonological decoding) *아래 참고 설명.
  • 귀로 듣는 내용을, 특히 누가 길게 설명할 때, 완전히 이해하기 힘들다 (receptive language skills/verbal comprehension)
  • 듣거나 읽은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하기 힘들다 (short-term memory or working memory)
  • 짧은 시간내에 연속으로 많은 단어 나열하기가 어렵다 (rapid naming/word retrieval)
  • 듣거나 읽은 내용을 말로 표현하고 설명하는게 쉽지 않다 (expressive language skills)

눈이 아닌 귀(auditory input)를 통해 정보가 두뇌에 전달되었을 때 난독증 증세의 사람에게 나타나는 상태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즉, 소리를 감지한 후, 이해하고 기억하고 그 정보를 사용/적용하는 두뇌의 영역이 영향을 받아서 난독증 증세가 일어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쉽게 풀이하자면, 두뇌의 '보기영역'으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들은 결과물이라 할 수 있겠고, '듣기영역'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이 난독증의 근본 원인이라고 보는 것이 더 맞겠습니다.  

Yes! 
Dyslexia is a receptive language-based learning disability that affects one's expressive language skills including expressive written and verbal language skills. 


그래서 요즘 전문가들이 가장 추천하는 난독증 치료법은 다음 세가지의 '듣기영역' 강화훈련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전문가가 추천하는 치료/훈련 중점 세가지:
  1. phonological awareness
  2. auditory memory
  3. word retrieval      

문제의 발단을 제대로 알아서 적합한 대처 방안을 찾기를 바랍니다. 
---------------------------------------------------------------------------------
*참고 설명
음소인식:  단어를 처음 들으면 얼핏 하나의 소리처럼 들리지만, 사실 더 작은 소리들이 합쳐져서 만들어지는 것이 단어입니다.  그것을 알아볼 수 있는 스킬이 phonological awareness 혹은 phonological decoding skills 이라고 합니다.  음소인식 훈련에는 다섯 가지 정도의 교육법이 있습니다 (음소, 음절, 두운, 운율, 패턴).     
---------------------------------------------------------------------------------